大秦景敎流行中國碑

대진경교유행중국비 해설04

솔석자 2018. 4. 1. 07:08

  아() 건중시대(健中時代)에 문무(文武)를 겸비하신 성천자(聖天子) 덕종(德宗)황제는 팔조(八條)의 선정을 베푸시사 유명간(幽明間)의 모든 사건을 처리하시고 구개조의 법령을 천명하시어 경교의 사명을 유신하시다

  황제는 경교의 신묘한 진리에 감화 통달하시고 비행(非行)의 수치가 없으시니라.

  그의 마음은 완전 위대하시어 겸허하시고 순박 고요하시면서도 관대하시어 넓으신 자애로서 불행한 민중을 구제하시어 인선(仁善)한 시여(施與)를 백성에게 입게 하심은 우리들의 수행(修行)의 대목표요 중인(衆人)을 인도하는 계단이 되었도다

  오풍십우(五風十雨)는 적시(適時)에 내리고 천하는 안정하여 백성을 선치하시니 물산이 청신케 되어 생존자는 창성하고 사자(死者)는 극락안생하고 언론은 생래(生來)의 의사를 그대로 반영하고 안목은 새래의 감정을 성길히 표현하게 되었나니 이는 아() 경교의 도()의 강력한 작용의 효과인 것이라.

  대시주 금자선록대부 동삭방절도부사(大施主金紫先祿大夫同朔方節度副使)이시오 시전둥감(試殿中監)이시며 자색 가사(袈裟)의 착용을 윤허받은 승 이사(伊斯)는 천성이 화평하고 인헤를 즐기어 도를 들으면 곧 실천 궁행(窮行)하였다. 그는 멀리 왕사(王舍)의 성읍으로부터 중화(中華)에 왔으며 학술은 삼세조야(三世朝野)에 높이 들리었고 예능은 십분 완전하여 세상에 놀리 알려졌도다. 그는 처음부터 단도(丹塗)의 궁전에서 충절을 나타내어 그의 이름은 와의 유악( )에 수록되었다

  중서령 분양군왕 곽자의공(中書令汾陽郡王郭子儀公)이 처음 삭방(朔方)에서 군대의 지휘관으로 임명되자 숙종(肅宗)황제께서 이사(伊斯)로 하여금 곽자의(郭子儀)에게 호종(扈從)케 하시었다.

  그는 공()의 침소에 출입할 정도로 친한 대우를 받았으나 군중(軍中)에 있어 스스로 잘난 체 아니하였고 공()의 치아(齒牙)가 되고 군대의 안목(眼目)이 되었으며 녹과 하사품(下賜品)을 헤쳐 가재(家財)를 축적치 않았으며 은사(恩賜)의 파리(玻璃 )를 예물로 헌상(獻上)하였고 사가(賜假)의 때 내사(內賜)받은 금의(金衣)는 타인에게 포시(布施)하였다.

   혹시에 낡은 사원을 수리하여 회당을 넓게 증축하매 우아하게 장식된 회랑(回廊)과 지붕의 단청(丹靑)의 채색은 마치 웅치(雄雉)가 날아감 같도다.

    이사(伊斯)는 다시 경교의 문호를 크게 확장하여 인자함으로 시은(施恩)하고 매년 사린(四隣)의 사원의 승을 모아 경건의 마음으로 작사(作事)하고 신()께 사()하였으며 오십일간 제품(諸品)을 준비하여 주린자(餓者)가 오면 밥 먹이고, 한자(寒者)가 오면 옷 입히고, 병자(病者)는 치료하여 일으키었고, 죽은 사람은 장사하여 안식케 하였으니 청절(淸節)을 숭상하는 경건한 도인들 사이에도 일찌기 이러한 미덕이 없었으나 지금 그 사람을 백의경교회(白衣景敎會) 안에서 보게 되었나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홍대(洪大)한 비석을 세워 경교의 미덕과 정열(貞烈)을 선양하노라.

   송사(頌辭)에 이르기를 진리의 주는 시초 기원(始初起源)이 없으시며 깊고 고요하시며 영원 불변하시도다. 개벽(開闢)에 있어 거룩한 의장(意匠)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 화육(和育)하심이여, 땅을 일으키시고 하늘을 세우심이여, 자신이 도성인신(道成人身)하시고 땅위에 오심이여, 죄인을 구원하심이 광대무변(廣大無邊)하시도다.

   의의 태양이 떠오르매 흑암권세가 사라지나니 이것이 모두 현묘한 진리임을 나타낸 바로다

   권세가 혁혁하고 문덕이 높으신 태종 황제는 이 진리에 있어 전 황제보다 탁월하시사 때를 따라 전란을 평정하시고 천()을 확대하며 지()를확장하시니 그러므로 광명한 경교가 아() ()에 들어왔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