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역도기(西域圖記)와 한위(漢魏)의 제사(諸史)를 고안(考按)해 본즉 대진국은 남으로 산호해(珊瑚海)<오스트레일리아 북동쪽에 인접한 바다>를 경계로 하고 북으로는 상보(像寶)의 산에까지 뻗히고 있으며 서는 선경화림(仙境花林)을 바라보고 동으로는 장풍약수(長風弱水)에 맞닿고 있는데 이 지방에서는 화완포(火梡布;Asbestos)와 반혼향(返魂香)과 명월주(明月珠;진주)와 야광벽(夜光壁;금광석)을 산출하고 있으며 도둑의 습속이 없고 민(民)에는 안락과 평강이 있으며 경교가 아니면 행해지지않으며 군주는 유덕의 인물이 아니면 높여 세우지를 아니하는데 토지는 넓고 문물은 창명하다고 하더라.
고종황제도 조종(祖宗)의 황통(皇統)을 잘 계승하시여 진정한 종교인 경교를 더욱 빛나시게 하셧으니 제주(諸州)에 각각 경교 교회당을 건립하시고 이에 아라본(阿羅本)을 높이어 진국대법주(鎭國大法主)를 삼으시니 교화는 열도(十道)에 퍼지고 국가는 부유하며 백성은 선매해졌으며 교회당은 각 성읍에 충만하고 가가호호에 경복<景福>이 은성(殷盛)하더라.
성력연간(聖歷年間)에는 불교도가 세력을 몰아 동주(東周)에서 경교 공격이 소리를 높였으니 선황제(先皇帝) 말년에 서민들이 크게 경교를 조소하였고 서호(西鎬)에서 모욕 참방함이 있었다. 그러나 승 수라함(首羅含;Lohan;Abraham), 대덕급열(大德及烈;Cjilieh;Cyiacus) 및 금방(金方;西國)의 귀족 등 뛰어난 고승(高僧)이 있어 한가지로 오묘한 강령을 진흥시키고 함께 끊어진 유대를 결속하기에 힘을 쓰셨다.
가장 독신(篤信)이신 현종(玄宗) 황제께서 영국(寧國)등 오왕에게 명하여 행복의 사(寺)에 친림(親臨)하시어 제단(祭壇)을 건립케 하시니 잠시 무너졌던 종교의 동(棟)이 다시 높아졌고 일시 기울어졌던 도(道)의 초석(礎石)도 다시 바로 놓여지게 되었다.
천보(天寶) 초년(初年)에 대장군 고력사(高力士)에게 명하여 오성(五聖) 황제의 초상을 보내어 사내(寺內)에 안치케 하고 견(絹) 백필을 하사하니 성제(聖帝)의 도상(圖像)과 함께 감사히 배수하였나니라. 용염(龍髥)은 멀다 해도 궁검(弓劒)이 손애 닿을 듯하며 일각(日角) 천안(天顔)은 빛을 쏘나 그를 지척(咫尺)에 배(拜)하는 것 같도다.
천보(天寶) 삼년 대진국에 승 길화(佶和; George)가 있으니 원성(遠星)을 봄으로 신덕화(新德化)에 추(趨)하고 일륜(日輪)을 바라보고 성존(聖尊)에 귀의하거늘 승 라함(羅含) 보론(普論;Paul)등 십칠인에세 조서를 내려 대덕(大德)길화(佶和)와 함께 흥경국(興慶宮)에서 공덕을 닦게 하였고 황제께서는 사원(寺院)의 제명(題銘)을 친필로 쓰시어 현판(懸板)하시니 보배로운 장식은 청옥이 빛나고 단하(丹霞)가 반짝이며 거룩한 명찰이 공중에 높이 달려 일륜(日輪)을 업수히 여김 같도다. 황제의 성덕은 남산보다 놓으시며 넘쳐 흐르는 은덕은 동해와 같이 깊도다. 도는 만능이어서 불능이 없나니 그 능한 바로 이름을 붙일 것이오, 성왕(聖王)은 하지 못하심이 없었나니 따라서 저의 하신 바를 기록할 것이니라.
문(文)에 장(長)하시며 또한 밝으신 황제 숙종(肅宗)은 영무(靈武) 등 오군(五郡)에 경교 사원을 건립하시었다. 천래(天來)의 선도(善道)를 자구(恣具)하시매 복조(福祚)가 열리고 국가의 대경이 상림하여 황업(皇業)이 쉽게 확립되엇도다.
문(文)과 무(武)를 겸비하신 대종(代宗) 황제는 성운(聖運)이 널리 퍼지시어 크게 애쓰심이 없이 만사가 형통하시었다. 만수절(萬壽節)에는 향품(香品)을 하사하사 성공을 축하하시며 어찬(御饌)을 분급하사 경교의 신도를 환대하시도다. 천도(天道)는 선미하고 통리(通利)하므로 백성을 창성케 하고 성왕(聖王)은 천도를 체승하심으로 백성을 능히 화육(化育)하시었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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