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각권개론적연구자료
1. 창세기 :
구속사의 시작, 민족의 선택, 만물의 기원 대답.
주제: 하나님의 전능하시고 전지하시며 이 세상의 기원과 인간의 죄, 구원의 문제를 하나님께서 직접 관계하시는 사실을 보여줌. 하나님께서 인간과 함께 하시고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 거함을 보여줌.
요절: 12:1-3
그리스도의 혈통;
창3:15(여자의 후손), 4:15(셋의 줄기), 9:26(셈의 자손), 12:3(아브라함의 가계), 18:18(씨), 26:3(이삭의 후손),4 6:3(야곱의 후예), 49:10(유다지파),4 9:19(실로),
그리스도의 모형:
가시(3:18)-저주와 가시관, 가죽 옷(3:31)-대속물, 속죄 어린양(4:1-5)-화목제물,희생양
방주(7-8장)-교회, 그리스도 안의 구원,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되심(엡5:23)
사다리(28:10)-그리스도의 중보(딤전2:5)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람들:
1. 아담(롬5:14)-오실 자의 표상
2. 멜기세댁(14:17,히7:2,3)-의의 왕
3. 여호와의 사자(16:7-14;18:22;19:1;22:11,15,16;31:11,13)-사람으로 오심
4. 이삭(22장)-희생양, 순종
5. 유다(43:9;44:32)-죄를 담당하심
6. 요셉(37:28;41:41,42)-미움을 받아 팔리움과 통치
7. 실로(49:10)-장차 오실 이
기록목적:
1. 고통중에서 위안을 주며,노예생활중의 이스라엘을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하시리라는 소망을 주기 위함.
2. 히 10:23 하나님께서는 그 약속에 신실하다. 롬9:6-8 하나님의 계획은 그의 선택에 기초함.
3. 그리스도의 혈통을 밝힘(위에서 설명)
2.출애굽기 :
민족을 구속, 애굽의 속박 묘사(영혼의 출애굽), 선민이 고통 중에 있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한 그의 위대한 구원 사역을 이루셨다.
창세기는 약속의 땅이 아닌 외지에서 선민이 속박당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출애굽기는 구속의 사역과 그 경험을 설명(그리스도인이 떠나야 할 것)
주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한 것과 해방된 것, 그 후에 자신의 거룩한 생활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방법의 교훈을 말하고 있다. 여기에는 영적으로 하나님의 백성된 오늘날 우리 각 사람이 죄의 종에서 구속함을 받고 거룩한 성도의 생활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생활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요절: 3:8-하나님의 목적
그리스도의 모형:
1. 모세(3:10)-구세주이신 그리스도(마1:21)
2. 유월절 어린양(12:3)-하나님의 어린양
3. 만나(16:15-광야의 양식(요6:48), 16:18-굶주림의 해결(마14:13)
4. 반석과 물 반석:17:6,민20:13)-고전10:4,벧전2:5-8 , 물:17:6,민 20:13)-요4:14,고전10:4
5. 성막과 그 구조
6. 출애굽(13:17-22)-죄에서의 해방, 구원(행4:12,요3:16)
7. 홍해를 육지같이(14:21-31)-옛 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의 탄생(롬 6:2,3; 고전10:1,2)
8. 여러가지 절기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예표
9. 구름기둥과 불기둥(13:21)-그리스도의 임재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람들: 1. 대제사장 아론(29:9)-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9:28)
기록목적:
1. 유월절 어린 양의 구속과 구원 진리 설명(홍해와 요단의 설명)
2. 아브라함과의 약속을 지키시는(창13:14,출3:7)----- 약속의 땅으로,
3.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 불 순종 해서는 안되는 영원한 진리
4. 그리스도는 유월절 양으로 흠없는, 결점이 없는, 백성의 죄를 사하신 희생 양(출12; 고전5:7),16:31(만나),17:1-6(바위)
5. 이동 가능한 성전(성막)은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그리스도 (요1:14)요 우리들을 위해 간구하시는 대제사장(히7:25)
3. 레위기 :
출-구출의 책, 레-성결의 책/ 출-구속설명, 레-성화의 방법 설명/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속하는 데는 하룻밤 밖에 걸리지 않으셨으나 애굽적 요소를 끌어내는 데에는 40년이 소요되었다.)
(구원의 역사도 위대하나 평생에 걸친 성화의 과정에 함께하시는 사역은 더 위대하다,)
최초 구원역사사(칭의)선언이 출애굽기에서 증명되고, 레위기는 사람을 의롭게 만드는(성화)를설명.
레19:2 너희는 거룩하라.2:1(소제),3:1-5(화목제)
주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거룩하신 하나님께 예배드려야 한다(대상16:29)
요절: 19:2
그리스도의 모형:
1. 대제사장(1:10)-영원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2:17;9:11)
2. 제사와 제물
번제(1:3)-자신을 온전한 사람으로 하나님께 드림
소제(2:1)-자신이 향기로운 제물이 되심
화목제(3:1)-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화목케하려 죽으심
속죄제(4:2)-인류의 죄를 위하여 죽으심
속건제(5:14)-우리를 살리시기 위해 우리의 허물을 위해 죽으심
3. 절기와 성일
안식일(23:3)-영원한 안식
유월절(23:5)-대속의 죽으심
무교절(23:6)-그리스도의 무죄. 성도의 성결
초실절(23:10)-처음 열매가 되심,그의 부활(고전15:20-23)
속죄일(23:27)-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셨다.
초막절(23:34)-그리스도의 고난, 그리스도의 재림을 예표
기록목적:
1.구속받은 백성이 어떻게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나(성별의 지침서,제사장, 제물, 그 종류와 그것에 관한 법--까다롭고 어렵다)
2. 하나님은 거룩하시므로 그분께 나아가려면 반드시 율법에 정한 방식으로 제사장의 중보와 희생제사로 참된 예배로 제물가지고 나아감이 필수
3. 그리스도는 속죄 제물로 희생제사의 완성, 중보의 완성(히8:10)
4. 민수기 :
광야에서 민족을 인도하시며 민족을 계수하시고 유리하는 생활을 기록.
하나님의 백성은 광야의 시험을 거치지 않고는 하나님의 축복(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다.(출13개월부터 40년 유리 생활의 기록(미1:1,신1:3)
하나님은 그 백성이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밤에는 불기둥으로,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시는 분이시다. 우리도 구름이 이동하면 전진하고 머물면 진을 치며 그것이 하루이던 일년이던 불기둥만 따르자. 왜냐하면 광야의 길은 그 분만이 아시고 우리들을 피곤하지 않게 인도하실 것이기 때문이다.(할렐루야)
주제: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 대하여 불순종할 때 순종하며 거룩하여지도록 징계를 받는다. 만일 처음 부터 신앙으로 출발하려는 의지가 있었다면 고통스런 광야 생활은 피할 수 있었다. 우리에게 있어서 광야의 생활은 필연적이나 정상적인 광야 생활이 아닌 예외적인 생활은 피해야 한다.
요절:14:28-30
그리스도의 모형:
1. 놋 뱀(21:1-9)-구속의 십자가에 달리실것을 예표-믿음으로 구원
2. 도피성(35:13,14)-그리스도 안에 있는 죄인의 안식처
3. 붉은 송아지(19장)-그리스도의 희생
4. 발람은 그리스도의 왕권을 미리 봄(24:17)
기록목적:
1.구속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불신앙한 세대들을 징벌하고 40년 기간 동안에 신실한 세대만 약속의 땅을 유업받게 함.
2.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고 자기 백성을 궁극적으로 인도함
3.하나님의 축복에 이르는 길은 첩경이 없다. 믿음의 훈련위해 갖은 시험, 시련 주심(의지하고 순종하는 길:찬송377)
4.반석을 쳐서 얻은 샘물(고전10:4,그리스도의 맞으심), 장대에 메달린 뱀(요3:14,십자가 죽음), 매일의 만나(요6:32,생명의 떡),그리스도의 임재로 구름기둥은 인도자이심을 표현.24:17(별,홀),35:6-28(도피성)
***레:예배의 책/ 민:택한 백성이 하나님과 동행한 역사 기록
정결함 강조 순례여행을 강조
의식적 역사적
하나님과 교제 하나님께 대해 신실하라.
성화를 강조 하나님의 인도(인도받는 이스라엘)
5. 신명기 :
민족을 교훈, 약속의 땅에 들어가 정복하고 소유하기 위한 준비 교육.하나님의 원리와 엄숙함이 표현
주제:
율법을 새세대에 재해석, 확대하는 것
요절: 10:12,13
그리스도의 모형:
1. 모세(18:15-19)-사역에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본다
2. 여호수아(34:9-11)
기록목적:
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누구나 지켜야 할 규례의 재해석, 행복의 비결
2.하나님이 일으키실 (18:15,행7:37) 모세같은 선지자(그리스도) 예언
6. 여호수아 :
세상을 이긴 이김(요일5:4),
모세: 속박에서 해방으로 인도
여호수아:축복의 땅으로 인도
홍해의 통과- 구원의 상징
요단을 통과- 승리의 표상
** 애굽(세상)으로부터 구원을 받는 것과 세상을 승리하는 것과는 다르다
주제: 가나안 땅의 정복과 각 지파에 따른 땅의 분배(11:23;21:43)
요절: 1:2,3
그리스도의 모형:
1. 여호수아-여호와는 구원이시다(가나안으로 인도) 승리를 이루심(롬8:2-4, 히7:18,19)
2. 여호와의 군대장관(5:13_15)-우리를 위해 싸우시는(고후2:14)
3. 라합의 창에 드리운 붉은 줄(2:18)-보혈의 구원(히9:19-22)
4.그리심산,에발산(8:30)-저주와 축복을 한 산으로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심판하려고 오신것이 아니라 구 원하러 오셨다)요3:17,18)
기록목적:
1. 족장들에게 하신 약속의 이행 위해 거룩한 땅에 어떻게 인도하셨는가
2. 또 어떻게 그 땅을 정복하고 정착했는가를 보이며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묘사.
3. 승리의 생활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생활이어야 함을 보임(비록 은사는 값없이 주어져도 은사를 받아 누리려면 믿음 가지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4. 수5:14 여호와의 군대 장관은 성도의 기업(엡1:14)-발바닥 사건(1:3; 4:9; 5:15)
사사기, 룻기: 여호수아에서 승리를 위해 성령을 의지했던 백성이 이제는 육체로 삶, 이로 인해 기쁨의 노래는 슬픔으로, 승리에서 패배로, 자유에서 예속으로 수난 당하여 쇠퇴함. 그러나, 룻기는 사사기라는 진흙구덩이에서 핀 한 떨기 장미꽃으로 무정부시대의 충성, 부도덕 시대의 순수성의 이야기다.
7. 사사기 :
여호수아의 죽음부터 삼손의 죽음까지 약 300년 동안의 사건을 기록(왕상6:1)
주제:사사들의 통치 시대동안 선민의 역사를 요약한 것으로 사사를 세워 평화의 시대를 만들지만 거역하는 모습(2:14-19)
요절: 2:14-19
그리스도의 모형:
1. 사사(2:18)- 사사는 통치자,구원자,재판관;그리스도의 신분 예표 왕정을 준비하는 단계로 영원하신 왕의 필요성 보임
2. 여호와 샬롬(6:24)- 주는 우리의 평안, 평화의 왕이신 그리스도의 임재를 예표
3. 감람나무(9:7)- 그리스도의 왕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통치자 (롬11:24, 계11:4)
4. 여호와의 사자(2:1)
기록목적:
1.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사랑은 회개할 때마다 구원으로 응답하심(7번 배신, 7번 예속, 7번 구출)
2. 의로운 왕의 정치가 필요하며-그리스도는 의로운 왕이시다
8. 룻기 :
구약에서 이스라엘은 사람이나 혹은 유산이 노예처럼 속박되어 팔렸을 때 가까운 친척이나, 유산을 찾을 수 있는 능력자나, 스스로 찾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있다면 다시 찾을 수 있었다. 그래서 속박된 사람은 자유로운 몸이 되고 유산은 주인에게 다시 돌아가게 되었다.
보아스는 룻과 룻의 유산을 위하여 이와 같이 하였다. 이처럼 신약에서도 죄의 노예로 팔려간 인간을 찾기에 모든 자격을 갖추신 우리의 위대한 구속주, 예수 그리스도를 볼 수 있다.
주제:
모압 여인 룻에 대한 이야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섬기도록 사람을 선택하심과 하나님으로 인하여 큰 복을 받는다는 것이다.
요절: 1:15,16; 4:10
그리스도의 모형:
1. 보아스의 혈연적 관계(3:9)-그리스도는 우리를 자녀라 하신다(요1:12. 빌2:5-8)
2. 보아스의 자원(3:12)-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자원하여 지심
3. 보아스와 룻의 결혼(4장)-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고전11:2)
4. 나오미와 룻은 성도의 옛 모습을 보여준다.
기록목적:
1. 다윗의 출생이 메시야,왕적인 계보와 어떻게 하나님의 섭리로 연결되는지 보여줌
2. 친척 속량자에 관한(신25:5,룻4) 기능과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셨고, 또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같은 이방인에게 적용되었는가.
9. 삼상 :
왕국의 기원과 사울왕의 기록,초기 왕정의 역사를 도덕적,선지자적 관점에서 기록.
주제: 사무엘의 출생에서 부터 사울의 사망까지 선택받은 민족의 역사로 특히 첫 왕 사울과 함께 어떻게 왕국을 시작하였는가를 보여 주며 또한 후에 다윗을 선택하여 왕으로 세운것을 보여 줌
요절: 8:19-22
그리스도의 모형:
1. 사무엘- 사사,제사장,선지자(그리스도의 신분,사역 예표)
2. 요나단(18:1)- 우리의 신실한 친구이신 그리스도 예표(요15:15)
3. 다윗(13:14)- 그리스도는 영원한 왕, 선한 목자이신 만왕의 왕
기록목적:
1. 삼상 15:22, 16:7.
2. 7:12 언젠가 오실 메시야의 가문을 신적인 기원으로 나타냄.
3. 영적인 이유에서 기원된 왕의 요구가 아니나 들어주심
10. 삼하 :
사울의 왕정으로 사사시대의 무정부 상태가 안정되고, 다윗의 통치로 확장됨.
** 삼상28:8 의 사무엘 선지자와 접촉한 엔돌의 무당
1. 하나님 간섭으로사울의 죄 책망과 그 운명 예언위해 사무엘을 죽은 상태에서 불러 올리심. 사후세계 있음의 믿음을 확신시킨다.
2. 12절, 신접한 여인도 사무엘이 나타난 것을 보고 놀랐다.(특별한 방법)
3. 9,12절 마법을 은연 중에 비난하고 있다.
4. 때때로 하나님은 생각지 않은 장소, 이상한 수단으로 말씀하심.
5. 이 기적은 그녀의 마법에 아랑곳없이 행해졌다.
주제: 다윗 왕의 통치기간 중의 이스라엘이 역사
요절: 7:8-16
그리스도의 모형:
1. 다윗(7:4-17)-영원한 왕위는 그리스도께서 성취(사9:7;눅1:32)
2. 솔로몬(7장)-나단의 약속은 그리스도를 말(계11:15;12:5)
3. 22:37(내 구원의 바위), 23:4(새 풀)
4. 아라우나 타작마당을 다윗이 삼(24:16-24)-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값을 그의 피로 지불하심
기록목적:
1. 다윗의 즉위-만년에 이르기까지 생애와 사역을 그림
2. 7:12-16의 다윗언약으로 다윗의 왕국을 영원히 견고케 하실 약속계시
3. 장차올 메시야 왕국의 모델로서 다윗왕국, 다윗의 기름부음
11. 왕상 :
이스라엘과 유다 열왕들의 사적으로 솔로몬 부터 바벨론유수 까지 왕국역사를 선지자적 관점에서 기록.
주제:
솔로몬의 통치로 인하여 찬란했던 나라가 그의 사망으로 왕국이 갈라지게 되었다. 두 왕국의 나누어짐과 통치를 기록한다.
요절: 2:12;11:13
그리스도의 모형:
1. 성전(6:2)-그리스도는 자기 몸을 성전(요2:21)
2. 솔로몬
지혜(왕상3:4-13)-놀라운 지혜를 가지신 그리스도 예표(눅2:47)
영광(10:14-39)-솔로몬의 영광과 부귀와 명예는 영원한 나라의 그리스도의 모습을 예표(계19:1)
지위(1:39)-그리스도는 솔로몬 보다 더 크시다(마12:42)
3. 엘리야(17-19장)-엘리야의 사역과 이적은 그리스도 생애의 일면
기록목적:
1.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면 번창하나 배교하면 포로된다.
2. 도덕적 교훈과 함께 인간이 지은 죄와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다윗과의 언약은 신실(삼하7)하여 유다 지파를 통한 다윗의 후손으로 메시야 오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왕위는 계속 된다.
3. 솔로몬의 인격 안에 장차 임할 그리스도 왕국의 장엄함이 아름답게 서술 그러나, 마12:42-솔로몬 보다 더 큰 이(지혜).
12. 왕하 :
북 왕국의 타락과, 남 왕국의 추방이 나타남.왕상의 예언자는 엘리야, 왕하는 엘리사다.(사,렘,애,호,욜,암,오,욘,미,나,합,습)
주제: 아합과 여호사밧의 사망에서 부터 마지막 포로 생활까지 분열된 왕국의 역사
요절: 17:7,8,18-23
그리스도의 모형:
1. 왕통(7장)-아달랴가 다윗의 왕통을 무너뜨리려 하였으나 보존
2. 엘리야(1,2장)-그리스도의 승천(행1:9)
3. 요단강물(5:14)-보혈로 죄를 씻음 예표(엡1:7,히9:12)
4. 회리바람(2:11)-승천 예표(행1:8), 성도의 들림(살전4:17)
기록목적: 1. 왕상을 참조
13. 대상 :
유다의 종교적 역사를 제시, 영적이고 제사장적 시각에서 기록, 성전역사를 중심으로 기록, 사무엘상,하와 비슷한 시기를 다룬다.
주제: 다윗 왕의 통치와 그의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
요절: 29:26,27;28:11-19
그리스도의 모형:
1. 왕적 계보(1-9장)-만왕의 왕을 보내시기 위해 얼마나 오랫동안 준비하신 것을 보여 줌(창49:10-마1:1-25)
2. 다윗의 왕권(11-12장)-그리스도의 왕권을 예표하는 다윗
기록목적:
1. 사울에서 고레스에 이르기 까지 제사장적인 예배의 기록
2. 말씀의 능력과 예배생활의 중요성.
3. 메시야가 오시게될 다윗 계열의 왕과 후손의 명백한 기록,성전의 모형론
14. 대하 :
왕상,하와 같은 시기를 다루며, 솔로몬 치하의 성전의 위엄과 성전의 황폐, 복원 그리고 드디어는 파괴가 나온다.
주제:
솔로몬 왕의 즉위에서 예루살렘 성전 재건 하도록 고레스 왕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공포할 때 까지 약 424년 동안의 유대와 예루살렘의 역사 기록(주전960-536년경)
요절: 1:1;5:1;36:14,17,18,
그리스도의 모형:
1. 모리아 산과 성전(대하3:1-7)-이삭이 순종한 산, 후에 성전이 세워짐, 성전보다 더 크신 이가 그리스도시다(마12:6)
2. 메시야 계보의 승계(10-36장)-메시야 계보가 위협 당하나 하나님의 보호 속에 순수하게 이어짐(마1:1-25)
3. 미가야 선지자를 통한 말씀(18:13)-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시는 그리스도의 예표(요7:16;12:50;14:24)
기록목적:역대상을 참조
15. 에스라 :
돕는 자라는 이름의 뜻을 가진 그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경건한 지도자로 남은 자의 귀환과 성전 재건을 위한 투쟁과 종교 회복을 기록하고 있다.
주제: 바벨론 포로 후의 유다와 예루살렘의 재건
요절: 2:1;6:21,22
그리스도의 모형:
1. 왕통: 다윗을 지키시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바벨론에 포로 됨으로 끊어지는 것 같이 보였으나 하나님께서는 포로 후 70년에 약속 하신대로 잡혀간 왕족들을 유다로 돌아오게 하셔서 다윗의 왕통을 계승케 하심
(대상3:17-19;대하36:22;렘25:12; 마1:12,13)
2. 세스바살과 에스라: 둘은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민족을 이끌고 본토로 돌아온 지도자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참 지도자이시며 우리의 길이 되신다(요14:6)
3. 성전재건(3-6장):성전재건은 죽은지 사흘 만에 부활하실 것을 예표함(요2:19-21; 11:25)
4. 율법서 해설(7:10,11)-그리스도는 율법의 완성(마5:17,18)
5. 에스라서는 그리스도의 용서와 회복하심을 예시
기록목적 :
1. 기도의 능력(9장,느9장)과 하나님 말씀의 능력(느8장)을 보임.
2. 다윗에게 약속한 것을 지키시며 다윗의 아들 메시야가 언젠가는 예루살렘에서 그 위에 앉아서 통치할 것이다.
16. 느헤미야 :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동시대인(느8:2,9)으로 각기 다른 소명으로 능력 있게 일하였다.(모세와 아론, 히스기야와 이사야, 스룹바벨과 스가랴(성벽복구)
에 스 라 느 헤 미 야
1. 제사장,종교적 직무 수행 평신도,아닥사스다 궁중 관원,시정과 국가적
2. 서기관(하~율법기초,영적갱신) 남은 자들의 삶위한 정치,물질적인 재건 자.
3. 성전 중심한 영적인 일 수행 왕궁에서 익힌 사회적인 사람으로 준비된 자.
** 두 사람은 지속적인 사회 변화를 위해 잘 결합하여 연합 통한 일--능력 나타남.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평신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심으로 봉사하고자 하는 평신도들에게 모범이 된다.
느헤미야: 여호와의 위로 라는 이름 뜻으로 바사왕 아닥사스다 1세 왕의 술 관원으로 매우 중요한 책임의 지위를 가진 그는 하나님의 일에 헌신하였다. 그는 기도의 사람이었고 하나님은 그의 일을 형통하게 하셨다.
주제: 예루살렘 성벽의 중건(1:3; 2:13,15,17; 4:6; 6:15; 12:27)
요절: 4:6; 6:15,16
그리스도의 모형:
1. 총독 느헤미야(1:1)-원수의 박해와 방해로 부터 성곽을 완성하는 느헤미야는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사역을 예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다.(성전재건,성곽준공,언약갱신,메시야계보 보전, 선민의 회복을 예시)
2. 느헤미야의 눈물(1:4)-예수님이 성전을 보시고 우심(눅19:41), 목자 없는 양같이 유리하는 것을 보시고 민망히 여기심(마9:36)
3. 우림과 둠밈(7:65)-제사장이 여호와 앞에 나아갈 때 지니는 표로 빛(우림),완전(둠밈)은 하나님의 뜻을 판별하는 것으로 그리스도는 참 빛이시요 완전하신 분이시다.
4. 성경해석(8:8)-성경해석은 그뜻을 잘 깨닫고 실천토록 하기 위함 그리스도께서 새 교훈을 우리에게 주심(율법의 완성-마5-7장)
기록목적:
성벽의 재건은 거룩한 성읍에 백성들을 정착시키기 위함, 외적의 침입을 막으려는 의도
17. 에스더 :
에스라 6장과 7장 사이에 들어갈 내용으로 포로에서 돌아오지 못한 유대인들을 하나님이 섭리적으로 보호하신 손길과 부림절의 기원 설명
주제: 에스더와 모르드게를 통하여 파멸 직전에 놓인 유대인들을 구출하시는 하나님의 섭리
요절: 4:14
그리스도의 모형:
1. 목숨을 내어 놓은 에스더(4:16)-선민을 위해 바친 그리스도
2. 에스더의 중재,소원(5장)-죽을 죄인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 자기는 죽고 우리는 살리심(마20:28)
3. 다윗 왕통(6-10)-하만을 인하여 유대인 멸종 직전에 하나님께서는 에스더를 준비하시고 다윗의 위를 잇도록 섭리하심.
4. 하만과 모르드게(3:2)-모르드게는 사람에게 무릎을 꿇지 않았다. 그리스도는 마귀의 유혹에 말씀으로 물리 침(마4:8)
5. 성령의 역사(5:2;6:1)-에스더가 왕의 부름을 받지 않고 왕궁 뜰에 나아갔을 때 성령께서 왕의 마음을 감동시키심. 그리스도께서 보혜사를 보내어 항상 역사(요14:6;15:26)
기록목적:
1. 눅14:11(낮추는 자는 높아진다), 자기 백성을 보호하심.
2. 귀환하지 않은 유대인도 하나님은 잊지 않으신다.
3. 별 (Star)을 뜻하는 에스더는 아름다운 그리스도의 묘사.
둘 모두가 자신들의 백성을 위하여 죽음의 자리에 몸을 던졌으나 왕이 영접하는 금홀을 만질 수 있게 되었다(5:1)
**시가서에는 3시대가 있다**
1. 족장 시대: 욥기
2. 다윗 시대: 시편
3. 솔로몬 시대:아가(한 젊은이의 사랑; 잠언(한 중년 남자의 지혜); 전도서(한 노인의 슬픔)
*특별히 욥기, 잠언, 전도서는 슬기로운 생활 원리를 강조한다*
18. 욥 기 :
그리스도의 중보를 열망함.그리스도는 살아있는 구속자.
신앙심 깊은 사람이 당하는 고통이 하나님의 공의,사랑과 어떻게 조화되나?
족장 시대의 의로운 자가 당하는 고통.
주제: 의인이 왜 고통을 당하는가 ?
요절: 2:3; 42:5,6,10
그리스도의 모형:
1. 중보자,판결자(9:32)-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죄인 사이의 중보자(딤전2:45; 히9:15)
2. 땅 위에 오실 구속자(욥19:25)-그리스도께서 죄인을 구하려 오심(엡1:7; 눅24:21)
기록목적:
1. 하나님의 백성이 고통 당하는 현실(선민 이스라엘의 고통 허용)에 직면하여 허용된 고통이며, 하나님의 섭리로 위로한다.
2. 하나님께서 선민을 정화시키고 완전케 하시려는 섭리.
3. 중보자(9:33,33:23)를 소리쳐 요구하며 구속자를 소망(19:25)--42장 보상
19. 시 편 :
구약에서 가장 긴 책, 유대 성도들에게 있어서 찬송과 기도 지침서. 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의 찬양, 참된 예배의 방법과 악인의 멸망,의인의 영광.
5권으로 나누어진 시편은 각 권 마다 송영으로 끝난다.
주제: 신자의 기도와 찬양을 통한 하나님과의 교제
요절: 33:1-4
그리스도의 모형:
1. 오실 메시야(2;16;22;24;40;45;68;69;72;97;110;118)
2. 참 목자(23)-인류의 참 목자. 참 목자는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림
3. 말씀(119)-말씀이신 그리스도, 길을 밝히시는 등불, 단 맛
4. 영광의 왕(42)-영원한 왕, 영원히 영광을 누리실 만왕의 왕
5. 수난당할 주(22:1; 22:6,7,8,12,13,16,18,28)
기록목적:
구약의 위대한 교리중 신론이 나타남, 그리스도의 생과 사역 예언(시2)
20. 잠 언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지혜를 열망, 악한 세상에서 매일 하나님의 거룩한 지혜. 매일의 삶을 위한 지침서요 교사의 권고.
주제: 땅의 생활을 위한 하늘로 부터 온 율법
요절: 9:10
그리스도의 모형: 잠언 8장에는 지혜를 인격을 갖춘 형태로 묘사
1. 지혜의 부름(1-4)-그리스도의 초청(마4:19)
2. 지혜의 근본(24,25)-그리스도의 선재,그의 신성(골1:15,16)
3. 지혜의 말씀(27-30)-성육하신 그리스도(말씀),말씀으로 천지창조
4. 말씀(골2:3; 고전1:22-24,30; 요1:14)
5. 지혜의 가르침(17;32-35)-그리스도는 궈세있는 가르침(마27:29)
6. 지혜의 통치(15,16)-만왕의 왕,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다스려짐(마2:6)
7. 생명의 근원(8:35,36)-그리스도는 생명(요1:4; 6:35),
그리스도 앞에 나아오는 자마다 생명을 얻음(요5:24; 롬6:4)
* 지혜가 부족한 자는 모든 것을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약1:5) *
기록목적:
1. 참된 지혜가 하나님을 경외(경건한 신뢰)함에 근거하고 있다. 즉 현명함은 경건에 기초하고 있다.
2. 잠8장에서 그리스도는 참 지혜자,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지혜가 되었다(고전 1:30), 그리스도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골2:3)있다.
3. 지혜는 1-9장: 가치있는 것, 10-22: 실천적, 22-24: 훈계적이니 청종하라. 25-31: 윤리적이니 행하라.
21. 전도서 :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을 열망, 영원한 가치에 소망갖고 하나님께로 오라. 만족의 추구로, 결국 만족은 한 목자(12:11)가 주신 말씀 안에서가 아니고는 해 아래 아무 곳에서나 찾아볼 수 없다.
주제: 해 아래 인생의 헛됨
요절:1:12-14; 2:11
그리스도의 모형: 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된 삶이 공허하며 혼란스러운 가운데 종교성 있는 인간이 섬김을 받을 자 그리스도를 발견한다.
1. 한 목자(12:11)-그리스도는 참목자이시다(요10장)
2. 섬김을 받을 자(3:11)-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3. 풍성케 하시는 자(1-2장)-세상것은 헛되나 그리스도께서는 참된 삶을 풍성하게 하신다(요10:9,10; 엡1:7; 2:7)
4. 낮아지신 자(9:15)-그리스도의 낮아지심(빌2:6,7)
5. 말씀을 기뻐하는 자(5:1)-말씀을 듣고 물으심(눅2:46)
6. 의무를 다한 자(12:13)-그리스도는 신인 양성으로 구속주로서의 의무를 다했다(히9:10)
기록목적: 진정한 생의 철학과 인생 최고선(Summum Bonum)이 무엇인가에 대답준다.
이 세상이 제공해 주는 어떤 것에서나 진정한 즐거움 찾을 수 없다.
진정한 만족은 하나님 안에서만 찾을 수 있다.
하나님의 주권(3장), 인간의 타락(7:29), 하나님의 지혜, 죽음의 종국성(3:17,20)같은 많은 교리가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들의 만족에 대한 갈증을 가라 앉히는 생명수며, 우리들의 지식에 대한 열망을 만족시키는 하나님의 지혜 이시다.
전도자는 먹고 마시고 즐기는 일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인생의 목적이 향락에 있는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있슴을 분명히 밝힘.
전도서의 결론은 ***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
22. 아 가 :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열망,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깊은 사랑의 노래.
주제: 신랑과 신부의 뜨거운 연민의 사랑
요절: 2:16
그리스도의 모형: 솔로몬의 아름다운 노래는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친밀함을 노래함
교회의 신랑이신 그리스도, 영적 이스라엘인이 하나님의 신부
기록목적:
1. 결혼의 신성함과 아름다움을 묘사. 유월절에 읽힘.
2. 그리스도의 자기 교회에 대한 사랑을 예증(엡5:22)
3. 신부가 사랑의 성장을 보이듯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성숙해가며, 주께서 우리를 사랑으로 용납하심을 점점 더 잘 깨달아 가는것
**예언서의 주제 : 그리스도를 기대 속에서 바라보게 함**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예언하시며 약속 하셨다. 성경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하나님의 뜻을 그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다. 특히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히 선포하여 백성들의 죄와 징계를 경책
하고 개혁을 위하여 노력했다.
선지자는 애국자이다 하나님의사람(왕상13:1), 선견자(삼상9:9,대상29:29),선지자(느6:7,렘1:5)
** 예언자들의 활동중심 **
하나님께서 이 선지자들을 통해 ----------------------------- 에게 말씀하셨다.
<아모스, 호세아 이스라엘(10지파)
미가, 예레미야, 하박국, 스바냐, 요엘, 이사야 유다(2지파)
학개, 스가랴, 말라기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유다백성들
요나, 나훔 니느웨 백성들
다니엘, 에스겔 바벨론
오바댜 에돔>
*하나님께서 몇몇 선지자들에게 위에 언급된 민족들 외에 다른 민족들에 대한 메세지를 주셨다.(니느웨, 바벨론, 에돔, 애굽, 모압, 기타 민족들)
******* 예언서를 연대적인 순서로 고찰 *******
A. 욜, 암, 호
1. 요 엘 :
주제: 유다에 임박할 하나님의 심판 경고,여호와의 날(심판)과 여호와의 영(축복)이 중심, 그리스도는 성령을 주시며(2:28), 국가들을 심판(3:2,12), 그 백성의 피난처와 견고한 성이 되신 분(3:16). 이스라엘의 소망.
요절: 2:28-32
그리스도의 모형:
1. 성령을 보낼 분(2:28-32)-오순절에 보내셨다(행1:8,2:16-21)
2. 열방을 심판하실 분(3:2,12)-히12:23
3. 산성과 피난처(3:16)-환난 당한 성도의 피나처되심(시14:6)
4. 구원자(3:22)-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롬10:10,13)
기록목적:
* 요엘은 주의 날을 예언한 선지자 ,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1:1에 브두엘의 아들 , 이름의 뜻은 하나님에 의해서 강권되었다. 이름의 배경으로 보아서 좋은 신앙 배경,신앙적인 아버지 밑에 자람.
* 2:1, 23은 유다 출신, 예루살렘 시민으로 시온의 자녀를 향한 민족과 자기 민족의 운명에 관해 부담을 안고 설교.(3:6)
* 1:13,14 제사장의 의무에 관해 민감한 설교, 아마 제사장 이었을 것이다.
* 1:15 여호와의 날 을 강조하는 이유는 회개하라 는것으로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회개하지 않으면 재난 당하나 회개하면 축복한다는 사랑의 음성
2. 아모스 :
주전 760년경 활동, 유다 사람으로 드고아(베들레헴 근처) 목자(7:14) 유다왕 웃시야 시대에 예언, 바람과 함께 등장, 바람과 함께 사라진 선지자 , 이름의 뜻은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사람 --말씀을 증거(짐)
중심 사상은 4:12 이스라엘아 너희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라.
주제: 범죄하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요절: 4:11,12
그리스도의 모형:
1. 열방의 심판자(15,16절)-대적자를 심판하심
2. 이스라엘의 구원자(17-20)
3. 영원한 왕국의 소유자(21)
기록목적:
* 북 이스라엘을 향한 예언을 하는데, 그 당시 상황은 아주 살기 좋은 시대(정치적으로 안정, 군사적으로 힘이 막강, 사람들은 태평성대, 그러나 시대가 좋으니까 도덕적으로 죄 짓기 시작하고 하나님 망각,간절한 기도가 없고 타성적인 예배, 종교 생활이 무의미--- 이 순간, 바로 몇 십년 후에 멸망을 경고.
* 멸망 전에 8:11, 영적 기근-말씀의 기갈 마4:4,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
* 8가지 심판 대상으로 좁혀오는 경고. 맞아,맞아,그들은 죽어 마땅해 고개 끄떡이는 가운데 너희도 마찬가지다 --이방인을 비웃지 말라,너도 예외가 아니다(2:6)---이것은 00 설교다,그러나 그것은 너를 위한 설교였다.
* 5:24,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의를 요구하시는공의의 하나님은 하나님 앞에서 떳떳할 수 있도록 삶을 준비하라고 하신다. 하나님의 의가 흘러 넘치는 삶, 여기에서 삶의 보람을 찾는 성도되자.
3. 호세아 :
주전 750-725년, 약 25년 활동, 북 이스라엘을 향한 예언, 그는 북이스라엘의 시민(7:5), 사랑의 선지라로 명명되는 호세아는 신실하지 않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극적으로 예시.
이 호세아가 북방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안, 남방에서는 이사야가 동시대인으로 활동, 이 시대에는 중요한 사건 하나가 발생하는데 여로보암 2세가 40년 동안 이스라엘의 황금기를 이루다가 죽는다. 그가 살던 사마리아(수도)의 궁궐은 외국에서 수입한 상아로 장식된 아름다운 궁이었고, 정치,군사,경제적으로 흥왕했지만 왕은 죽고 만다. 나라는 암흑기를 맞고 왕이 살았을 때부터 서서히 시작된 도덕적 부패는 극에 달하고, 신앙적으로도 심한 부패가 나타난다.그러나 호세아의 중심 멧세지는 6:1 오라 우리가 여호와꼐로 돌아가자....... 새 출발을 하며, 다시는 죄를 범치 말자며 창기처럼 몸을 팔며 하나님 떠나 방황하고 있을 때에도 우리를 사랑하사 십자가 보혈로 구속하신다.
주제: 불신앙, 징벌과 회복
요절: 3:1
그리스도의 모형: 1. 애굽으로 피난하신 그리스도(11:1)-마2:13-15
2. 애굽에서 돌아올 그리스도(11:1)-출애굽을 상기시키는 구원사역을 뜻하며 죄악 중에서 부르시고 구원하실 것을 예언(롬8:30,히5:4, 마1:19-23)
3. 이방인의 구원(1:10.2:23)-선민 이스라엘의 거절로 예정 된 이방인의 구원이 이루어짐(엡2:1,눈2:32, 롬1:16)
4. 그리스도의 사랑과 구속(1-3장)-신랑이 신부(성도)를 위해 대속물이 되어 속량하심
5. 그리스도의 부활(6:2)-요11:25,26; 마28장; 눅24장
기록목적:
* 형식주의, 사람의 타락성,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은 호세아의 3가지 강조점
-메시야는 하나님의 아들(11:1), 그의 백성의 유일한 구원자(13:4), 우리를 죽음 가운데서 구속할 자(13:14; 고전15:55)로 나타나며,우리를 체휼하는 사랑의 사람(11:4)으로 징계받은 자를 치료하는 자(6:1)
* 저주하고 징계해야 할, 두고 볼 수 없는 아내임에도 불구하고 포기할 수 없는 사랑으로 결혼생활하는 호세아는 이웃에게는 남편 구실을 못한다고, 자식들 앞에서는 체면이 서지않는 수많은 고통과 외로움의 밤에 자기 아내를 사랑- 이 큰 하나님의 사랑 속에서 하나님은 왜 하필이면 이스라엘을 택했나요 ?
고멜같은 나를 택한 하나님의 신비 앞에서 하루에도 몇번씩 내 마음 주를 떠나 방황함을 보고도 어린양 신부로 맞으시는 신비가 있다.
* 2;14 개유하여 거친들(바벨론)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분위기를 달리하여 집중하게끔 거친 들판으로 데리고 나간다.
* 우리가 죄인되었을 때, 창기되었을 때, 어마어마한 사랑으로 확증주신 구속의 사랑은 지금도 계속된다.
B. 이사야, 미가 : 그리스도를 통한 전세계적 구원을 기대. 다가오는 약속의 성취를 예언.
1. 이사야 :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53장) 사람을 죄로부터 구원(1장)하고, 이땅의 최종적 영광스러운 회복(65장)을 예언. 그리스도는 높이 들리시고(6장), 처녀의 아들(7:14),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9:6), 이새의 줄기와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11:1,2), 그들의 창조주와 왕 (43장), 포로를 구원하는 자 (61장)
주제: 하나님의 공의와 은총
요절: 611-3
그리스도의 모형:
1. 탄생(7:14; 9:6), 계보(11:1), 그리스도와 성령(11:2)
2. 사역(11:3-5; 42:1-4), 고난(53장), 죽음(53장)
3. 부활(25:8), 구속(49:7; 50:20), 통치(11:3-16; 32:1-8)
4. 영광(60:1-3), 위로(61:2,3), 공의(11:4,5; 42:1-3)
5. 심판(11:4), 품성(42:1-3), 흑암의 빛, 사망의 생명(9:2)
6. 자유를 주시는 분(61:1-3), 다윗의 집 열쇠를 가진 자(22:22,23)
7. 번제(52:13-15), 소제(53:1-3), 화목제(53:7-9) 속죄제(53:7-9), 속건제(53:10-12)
기록목적:
* 이사야와 미가는 그 사역이 조금 다르다. 이사야는 귀족 출신,미가는 시골 출신으로 서민적 취향을 지님.
2. 미 가 :
활동시기는 주전 740-715년경 까지. 그는 유다 왕(요담,아하스,히스기야)때 남유다 왕국을 대상으로 활동. 그는 농부출신 모레셋 (예루살렘에서 약 32키로 떨어진 마을 출신의 서민적 배경자였다. 이름의 뜻은 여
호와 같은 자가 도대체 누구인가 이며 7:18절에는 결론을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까 사랑의 하나님, 인애의 하나님, 긍휼의 하나님을 체험하여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앙을 가졌다.
미가서는 이사야와 동시대인으로 이사야서의 축소판으로 불린다. 하나님 백성의 냉냉한 종교의식과 죄에대한 하나님의 심정(6:7)과 용서를 보임.
형식 종교에 대한(6:7) 혐오감과 사회 정의에 대한 그의 관심(6:8), 그의 용서하시는 은혜(7:18), 또 언약에 대한 신실하심(7:20)이 강조.
그리스도를 야곱의 하나님으로(4:2), 열국의 심판자로(4:3), 베들레헴에 태어날 이스라엘의 주권자(5:2;마2:1-6)로 나타냄
주제: 범죄로 인한 전 이스라엘에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과 마지막에 임하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 회복
요절: 1:5,6,9; 4:1-4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의 탄생지(5:2)-마2:1
2. 그리스도의 선재(5:2)-요1:1
3. 의롭게 통치할 왕(2:12,13; 4:1-8; 5:45)
4. 우러러 바라볼 자(7:7,8)-요11:41
5. 평강의 주(5:4)
6. 그리스도의 긍휼(7:19)-요13:1
기록목적:
* 미가서의 역사적 배경은 왕하 15-20장에서 도움 받을 수 있다.
* 3:8절의 사상을 깊이 이해하고 6:8절 공의,인자,겸손 을 삶의 한복판에서 행하며 6:7을 암송하자.
C. 오바댜, 요나, 나훔 : 포로전 선지자들은 모두가 열국에 대한 하나님의 복수,심판 선언
오바댜는 에돔의 바위틈 속에 있는 교만한 페트라에 대한 심판 선언.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에게 임박한 심판선언, 회개하여 150년간 남겨 두심.
나훔은 니느웨와 더불어 남유다를 향해 예언
1. 오바댜 :
이름 뜻은 여호와의 예배자 (혹은 종)을 의미. 구약 중에서 가장 짧은 성경을 기록. 예언은 에돔의 페트라가 대상. 사해의 동,남쪽 유다 접경에 있는 에돔은 붉은 땅 이란 명칭도 있는데 마사다 지역으로 해발 1500미터 이상의 험준하고 가파른 바위와 벼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제: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요절: 1:15
그리스도의 모형:
1. 열방의 심판자(15,16)-대적자를 심판하심
2. 이스라엘의 구원자(17-20)
3. 영원한 왕국의 소유자(21)
기록목적:
* 좋은 지리적 조건은 하나님의 은혜였건만 자만했고, 명석한 지혜로 하나님을 무시하므로 에돔의 운명을 선포하고, 유다 땅의 회복을 예언.
* 하나님의 공의와 아브라함에게 준 땅을 회복하시는 그의 신실함과, 그의 백성을 해하는 자에게 참지 않으심을 보이지만, 교만의 결과는 멸망임을 가르쳐 준다(고전10:12)- 유다백성이 바벨론의 침략 받을 때 에돔은 기뻐했고 또 바벨론을 도왔고 그 군대가 물러간 후에 예루살렘을 약탈했다.
* 팥죽 한 그릇에 대한 욕심 때문에 장자권을 판 이야기는, 더 가치있고 존귀한 것을 쉽게 포기하는 자에 대한 경고요, 물질 사랑으로 또는 쾌락을 사랑하여 하나님과 교회를 등지는 자다(고전10:12,넘어질까 조심 하라)
* 가졌다 해서 가지지 못한 자를 무시한 죄에 대한 심판. 내게 더 나은 삶의 조건은 그 근원이 하나님이므로 겸손하게 참되게, 바르게 쓰도록 하자.
2. 요 나 :
이름의 뜻은 비둘기 며, 이스라엘의 원수 니느웨의 파멸을 기대.
1:1절에는 아밋대의 아들 이란 소개가 있는데, 아밋대 란 말은 아멘에서 파생된 단어로 신앙의 가정에서 자람을 시사.
주제: 요나 선지자의 마지못한 전도로 니느웨 큰 성이 회개, 하나님께로 돌아옴
요절: 3:10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의 죽음, 매장, 부활을 예언(1:17)-마12:40,41
2. 용서를 보이신 그리스도(4장)-요3:16
3. 세상을 주관하시는 주(1:4-16)-바다를 잠잠케하심(마8:24-27; 막4:37-41; 눈8:23-25)
* 욘1:14-17절과 막4:38,41절을 비교해 보라 *
기록목적:
1.이방 민족까지도 사랑하고 계신 하나님과 그 이방민족 중에서도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보여 줌
2. 이스라엘에 대한 참된 목적을 요나를 들어서 보여 줌
3. 불순종하는 종들에 대해 어떻게 역사하시는가를 보여 줌
* 유다 백성의 교만한 애국주의가 눈을 가려 이방 민족을 향한 사랑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점을 강하게 꾸짖는다.
* 구원의 보편성,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필요성, 죄를 회개함으로 인한 진정한 부흥의 비밀,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는 진리를 가르침.
* 그리스도의 부활 모형(마12:40), 모든 민족들에게 보내진 선지자(그리스도)로 구원자와 주님으로(2:9) 나타냄.(요나의 삶을 통한 예언)
* 다른 장소는 몰라도 민족의 원수인 니느웨만은 결코 못 간다는 자기 철학, 자기 경험, 내 사상의 장벽을 가지고는 하나님께 쓰임받기 어렵다.--주님 말씀 하십시오. 저는 언제든지 제 생각을 바꿀 용의가 있습니다고 응답하자
* 카톨릭(7억), 모슬렘(7억), 힌두교(6억), 유교도(5억), 공산당(5억),불교(3억), 기독교(3억)인 중에 주님을 참으로 사랑하는 거듭난 자(1억 미만)에게 50억 세계인구를 주께로 인도할 책임을 묻는다.(아프리카,중동,중공,인도등)
3. 나 훔 :
이름의 뜻은 ' 위로' 며, 니느웨를 대상으로 예언. 주전 607년경 예언하여 요나보다 약 150년 후에 등장하여 요나후 약 100년 지난 후 강포한 민족심판 선언. 니느웨를 심판하는 하나님의 공의를 묘사하여 유다에 있는 신실한 자를 위로하였다. 악인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공의와, 의인에게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표현(롬12:19,원수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질투하는 하나님(1:2)은 대적에게 복수하시는 분. 그러나, 1:1에 짧게 소개된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기 위한 도구 외에 아무것도 아니므로 영웅시되어야 할 이유없으므로 긴 이력서 삼가.
주제: 니느웨 성읍의 멸망
요절: 3:5-7
그리스도의 모형:
1. 복음을 전하는 자(1:15)-마4:17
2. 짐을 가볍게 하실 자(1:12,13)-마11:28
3. 환난날의 산성(1:7)
4. 심판하실 자(1:8)
5.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 자(1:3)
기록목적:
1. 니느웨의 멸망을 예언 하므로서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원수들의 비참한 종말을 경고
D. 스바냐, 하박국 :
옵,욘,나훔은 유다를 둘러싼 열국을 보복하는 예언.
* 습,하박국은 그 이후에 유다와 이방국가들에 대한 심판 예언.
* 스바냐와 하박국, 예레미야와 동시대인으로 전 세계를 제패한 강력한 앗수르는 점령하는 나라마다 피정복자를 비인간적으로 대하는 공포와 전율의 대상.
* 607년 앗수르는 망하는데 나훔 예언 20년만에 망하고(남-바벨론,동-메대제국 북-스구디아 일어나, 결정적으로는 바벨론에 망함)
* 롬 8:31- 하나님 두려운 것을 모르고 특권이 자기의 잘난것인 냥 오만하게 버틴 앗수르를 향해 내가 너를 대적하리라고 하신다.
1. 스바냐 :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숨으신다 이며, 하나님의 정당성 증명이 이 책의 주제로 나타나는 반대 현상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세계를 견고하게 붙들고 계시며 그가 유다를 징벌하심과 우상숭배하는 이방국가를 멸망시킴으로 그의 주권을 증명한다.
역사적 배경은 1:1절에 스바냐는 왕족 출신의 예언자며 요시야 통치 곧, 종교개혁 운동으로 교회청결,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관심, 열정 회복 시기 바로 직전--도덕적,영적으로 대단히 어두운 시기(요시야 통치 직전)에 활동(이 때가 주전 621년경)
주제: 여호와의 날에 바벨론의 침략을 예시
요절: 1:7,12
그리스도의 모형:
1. 심판 주(1:3,15,16)-마13:41; 24:29; 계6:12
2. 전능자(3:17)-고후6:18
3. 심중에 거하시는 그리스도(3:5,11-17)-요15:4
4. 그리스도의 사역(3:17-20)-요5:17; 17:4; 6:38
기록목적:
1. 다가올 심판에 대하여 여러 국가들에게 경고하고 장차 다가올 구원을 예언한다
2. 살아계신 하나님의 의가 반드시 승리한다는 역사관
* 예레미야,하박국과 동시대인으로 요시야 왕의 개혁운동에 불을 붙인 자로 봄.
* 하나님은 이 세상의 왕으로서 심판하심이 정당하며 1장에서 주의 날을 강조하는 중에 구약의 핵심사상 남은 자를 끌어낸다.
* 남은자는 참으로 깨끗한 입술과 진정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와 여호와로 부를 수 있는 자로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인으로 부른다. 이들은 중생하여 거룩함을 추구하고온유와 겸손으로 옷 입는다.(3:9-13)
* 남은자의 특권은 놀라운 격려(3:16),하나님 찬양의 특권(3:14),약속의 특권(3:18-20)곧, 나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 나를 높이신다.
2. 하박국:
하박국은 레위 지파(제사장)의 배경을 가진 유다의 선지자(3:19)이다.
주전 610년을 전후로 많은 활동했고, 주전 609년 유다 왕 중에 대단히 훌륭했던 현명하고 하나님을 경외한 요시야 가 죽으므로 점차 나라는 망국의 현상이 나타나며, 의인이 핍박당하고 악인이 득세하는 사회됨.
이 시대에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악을 결코 용납지 않으신다는 말씀을 꺼져가는 촛불의 위기에 예언하게 하신다. 이름의 뜻은 품다 이며, "하나님 이 혼란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왜, 세상은 이다지도 어둠,고통, 불의,부패, 부조리,강포가 있으며, 언제까지 이 어둠이 계속됩니까?"라는 기도를 가슴에 품고 기도하는 기도의 선지자다.
여기 대답은 2:4(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로 대답. 다른 사람들 향해 불평말고 너는 믿음으로 살아라.(믿음=말씀,말씀으로, 말씀에 근거해서 살라. 네 상식과 판단에 의지하지 말고...)
주제: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요절: 2:4
그리스도의 모형:
1. 소망과 구원의 주(3:17,18)-마8:20; 딤전1:1(인류의 소망)
2. 사랑의 주(3:2)-요3:17,18; 5:22; 13:1
3. 믿음의 주(2:4)-마9:22; 눅5:34; 엡2:8; 롬1:17; 갈3:11
4. 재림의 주(2:14)-마24:30
기록목적:
1. 불의를 허용하시는 하나님과 그 의를 나타내실 때를 기다림
* 악한 갈대아인을 심판하므로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고 유다의 신실한 자를 위로하고자 함.
* 의인에게 하나님의 의로우심, 거룩하심, 믿음의 필요성을 가르치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며,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함을 가르침.
* 하나님을 기다리는 성도에게 신앙의 용기를 주는 것과 외부사건에 상관말고 하나님만 신뢰하라. 그리스도는 믿음에 의해 의인을 의롭다 하시는 자(2:4)
E. 예레미야, 애가 :
그리스도 안에서 언약의 재확인을 기대. 새언약을 세우는 그리스도. 주전 605년 예루살렘 멸망 전,후하여 예언했기에 포로전 선지자이며 동시에 포로시기 전기 선지자이다.
바벨론 포로생활을 면하게 우상숭배와 범죄생활에서 돌아오라 함.
1. 예레미야 :
그는 힐기야의 아들(1:1)로 태어나기전에 선지 직분을 위해 예정됨. 요시야 13년에 20세로 그의 사역을 시작, 예루살렘 멸망후에도 계속. 나,습,합,단,겔과 동시대인으로 요시야,여호아하스,여호야김,여호야긴,시드기야 시대에 이루어졌다.
주제: 유다의 범죄로 인하여 바벨론 포로생활을 가져옴
요절: 21:7,14
그리스도의 모형:
1. 목자(23:4; 31:10)-요10:11
2. 의로운 가지(23:1-8)-눅3:31(다윗의 혈통을 살펴보자)
3. 여호와 우리의 의(23:5,6)
4. 생수의 근원(2:13; 17:3)-요7:37,38
5. 치료하는 의사(8:32)-눅5:31
6. 통치자(23장)
7. 새 언약을 세우실 그리스도(31:31-34)-눅22:20
8. 애통하는 그리스도(8:21)-마23:37,38; 눅19:41
9. 평안과 소망을 이루는 그리스도(31:3)-요14:27
10. 사랑해 주시는 주(31:3)-요13-15장
11. 구속자(50:34)
12. 다윗과 같은 왕(30:9)
기록목적:
* 바벨론 포로가 될 임박한 심판에 대한 마지막 경고.
* 그리스도는 생수의 근원(2:13,요4:14), 길르앗의 향유(8:22)시며, 선한 목자(23:4), 의로운 가지(23:5), 우리들의 의(23:6)가 되시는 주님이요. 무엇보다도 그의 백성을 위하여 슬퍼하는 선지자시다(마23:37,38)
2. 애가 :
포로기에 속하는 3권의 책(단,겔,애)중의 하나로 예루살렘의 파괴와 성전파괴에 관한 애가이다. 그는 예루살렘에 연기나는것을 바라보며 예언.
주제: 예루살렘의 황폐함을 슬퍼함
요절: 1:1
그리스도의 모형:
1. 눈물을 흘리실 그리스도(4:1,2)-눅19:41
2. 고난 당하실 메시야
조롱과 비웃음을 당하심(2:15,16; 3:14)-마27:27-31
매를 맞음(3:30)-마27:30
피를 흘림(4:13)-요19:34
3. 자비와 긍휼하심(3:19,20)-죽기까지 사랑하신 그리스도 예언 (요13:1; 엡2:4)
기록목적:
*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슬픔을 표시하며 하나님의 말씀과 그 백성에 대하여 여전히 신실하심을 상기.
* 하나님의 진노와 긍휼이 조화스럽게 혼합, 악을 심판하는 약속에 대한 신실성과 그의 백성에 대한 불변의 사랑과 자비심을 갖고 계심 강조.
* 그리스도는 하나님에 의하여 고난당하는 자(1:12), 원수에게 멸시(2:15,16) 모든 백성의 비웃음거리(3:14), 채칙맞고 모욕받는 자(3:19)로 전체의 흐름은 그리스도는 슬픔에 익숙한 비애의 사람으로 나타남(사53:3)
F. 에스겔 :
그리스도에 의한 국가의 종교적 회복을 기대. 부시 제사장 가문의 일원.
포로기에 미래를 바라보는 두책(단,겔) 중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에 스 겔 다 니 엘
1. 이스라엘의 종교적 회복 정치적 회복을 바라본다.
2. 성전의 회복과 종교적 제도 세상 왕국과 하나님 왕국에 관심
3. 제사장적인 측면에서 예언자적 측면에서 미래를 각각 봄.
주전 593-570년 사이에 사역. 주전 597년 느부갓네살에 의해 2차 포로와 함께 포로로 끌려 감.
주제: 이스라엘 자손의 포로와 장차 올 그들의 영광스러운 회복
요절: 36:17-19, 24-28
그리스도의 모형:
1. 인자(2:1)-인간으로 오신 중보자(딤전2:5)
2. 성육신(1:26)-영광의 보좌를 버리시고 인간이 되신 그리스도를 예언(빌2:6,7; 계4:2,3)
3. 목자(34:11-31)-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자를 위하여 오셨다(눅19:10; 요15:16)
4. 왕(21:26,27)-메시야의 통치, 영원하신 만왕의 왕 예언
5. 가지(19:11)-그리스도의 왕권, 그의 통치
기록목적:
* 완전하고 최종적인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계시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위로하고 용기를 주며 또 그들에게 본토에 일찍 귀환하리라는 거짓된 희망을 깨뜨리기 위함이다.
* 이름의 뜻은 하나님에 의하여 강해진 자로 그의 이러한 성품이 열국들에 대한 심판과 또한 이스라엘의 종교적 회복에 있어서 역사하는 하나님의 능력의 손에 관하여 포로 된 자들에게 말할 때에 나타났다.
* 그리스도를 언약의 갱신자로(16:60), 하나님의 영광(10:18,19), 양떼의 목자(34:23), 성전을 청결케 하시는 자(36:24), 이스라엘을 중생케 하시는 자(36:25,26)로서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이스라엘의 궁극적 회복자로 본다.
G. 다니엘 :
국권의 회복을 기대하는 다니엘은 예언자적이면서 정치적 관점으로 말한다. 그는 여호야김왕 재위 기간(주전 605)에 포로로 끌려가 536년(10:1)까지 사건과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주전 605년에 다니엘은 10대 소년으로 80세까지 살았다.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이 나의 재판장이시다' 이며, 바벨론의 수도에 살았으며 느부갓네살(1:1), 벨사살(5:1), 메데왕 다리오 (10:1)왕 밑에서 중요한 정치적 역할을 수행했다.
주제: 이방인의 때에 대한 시각, 특성, 과정과 종말
요절: 7:13,14,17,18
그리스도의 모형:
1. 세상 왕국을 쳐부술 큰 돌(2:34,35,45)-그리스도는 산돌, 그리고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시므로 이 돌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고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가루로 만들어 흩어신다(마21:42-44, 롬9:33, 벧전2:4, 고전10:4)
2. 신의 아들(3:25)-고난받는 성도와 함께 계시고 도우시는 그리스도를 예언
3. 권세를 받은 인자(7:13,14)-하나님으로 부터 만물을 다스릴 권세를 받은 그리스도를 예언(요17:2; 눅12:4)
4. 쇠하지 아니할 왕국(7:13,14)-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
5. 기름부음을 받은 자(9:25,26)-왕이신 그리스도를 예언
6. 육십구 이레(9:25,26)-그리스도의 탄생 시기를 예언
7. 재림의 그리스도(7:13)-구름타고 오실 재림 예언
8. 그리스도의 현현 모습(9:25,26)-계1:12-16
기록목적:
*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들의 나라가 회복될 것이라는 소식으로 위로하려 했으며, 유다 백성의 환경이 아무리 어려워도(6장) 황제 숭배 명령에 저항하고(3장) 하나님 앞에 진실하게 설 수 있도록 용기 주기 위한 것이다.
* 하나님은 이 세상의 일에 주권을 갖고 계시며(4장) 세상 권세를 정죄하고 이 세상에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전달한다.
* 기름부음 받은 자(오실 메시야,9:26)로 이 세상 왕국을 부수는 거대한 돌로서(2:34,45), 이자로(7:13), 옛적부터 계시는 자(7:22)로 그리스도를 나타내며 10:2-9은 아마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가르킬 것이다.
* 특히 단 12장은 말세를 당한 성도에게 엄청난 복음으로 암송할 필요가 있다.
H. 학개, 스가랴, 말라기 :
포로 후기 선지자는 이 세명 뿐이다. 이들은 모두 귀환한 남은 자의 영적 도덕적 재건에 용기를 불어 넣었다. 특히 학개와 스가랴는 우선적으로 성전 재건을 중심으로 영적,종교적 결핍에 대해서, 그리고 말라기는 국가 자체의 재건을 중심하여 도덕적,사회적 결핍에 대해 말하였다.
학개와 스가랴는 동시대인으로 학개는 스룹바벨 성전(현재)을 짓도록 촉구.
스가랴는 메시야 성전(미래)을 짓도록 촉구.
학개는 지상에 관련된 실제적 문제에 관심, 현재의 일 말함.
스가랴는 천상에 관심, 두 이상을 보았고 대부분 미래예언
두 사람 모두 바벨론에서 돌아온 남은 자에게 생명력 회복하도록 힘을 합하였다.
1. 학개 :
이름의 뜻은 나의 기쁨의 절기,명절 로 이름으로 보아 중요한 절기에 태어난 것같다. 아니면 당시 혼란했던 역사에 하나님이 큰 기쁨의 일을 주실것을 기대하며 지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 스가랴 선지자및 정치가 스룹바벨과 동시대인이다.
2:3절의 말씀으로 학개가 옛 성전을 보았으므로 지금 나이가 약 80이다. 에스라서 3-5장을 배경하여 주전 538년 남은자들의 귀환있고, 주전 536년경 성전재건이 시작되었지만 16년 동안 좌절,무관심,게으름으로 미루어지고 있었다.(스5,6장) 그래서 학개는 주전 520년 엘룰월(8-9월) 첫 째날에 설교, 같은 해 기슬르월(11-12월) 24일 마지막 설교를 한다. 그의 설교 촛점은 성전은 재건되어야 한다 는 것인데 , 그 의미는 무엇
보다 메시야에 대한 기다림의 표현이다.
주제: 여호와의 전 건축
요절: 1:14; 2:9
그리스도의 모형:
1. 만물의 소유자(2:8)
2. 성전재건을 통한 예언(2:9)-재건될 성전이 이전 영광보다 크다는 것은 성전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말함
3. 스룹바벨 다윗의 혈통(2:13)-스룹바벨은 포로된 선민의 영도자이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목자요, 왕이심.
기록목적:
*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우선적으로 섬길 때에 축복하심(마6:33)
* 우리가 선을 행하다가 낙심치 말아야 한다(갈6:9), 포로 귀환 직후 성전재건을 힘썼으나 좌절이 되자 힘이 빠져 성전건축 이야기만 나와도 콧방귀를 뀌는 차디차게 식은 마음은 나만 잘살면 된다 (교회생활에서 상처 받은 사람)는 생각들 이었다. 이때 우선순위를 상실하고 판벽한 집에 사는 자에 대한(인생의 우선순위를 상실) 회개를 촉구한다.
* 주님은 성전 영광의 회복자로(2:7-9), 이 세상 왕국을 멸망시키는 자(2:22) 이스라엘의 인장 반지로(2:23)로 계시된다.
* 2:8절은 희생과,고통,역경속에서 드려진 헌신 때문에 더 귀하게 보시는 모습
2. 스가랴 :
베레갸의 아들, 레위인을 이끄는 제사장 잇도의 손자(느12:4), 학개와 동시대인(스6:14)으로,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 이다.
바벨론에서 포로생활을 할때 그들의 마음에는 피맺힌 한이 있었다(시 137편 참조).그것은 성전을 고향에 재건하고 주님 앞에 예배드리는 일.
학개는 성전 건축에 불을 붙였다. 그 바톤을 이어받아 성전건축이 완성될 때까지 백성을 독려하는 자가 스가랴이다(주전 520-516, 약3,4년 동안까지 성전 완공되기 까지 예언), 나이 많은 선지자(학개)와 젊은 선지자(스가랴)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예언하는 모습은 아름답다.
주제: 이스라엘의 위대한 구원자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3:8)
요절: 9:9,10
그리스도의 모형:
1. 여호와의 사자(3:1), 의로운 순(3:8),
2. 일곱 눈을 가진 돌(3:9), 왕인 제사장(6:13)
3. 겸손한 왕(9:9,10), 모퉁이 돌(10:24), 말뚝(10:4)
4. 싸우는 활(10:4), 배척당할 자(10:4-13),
5. 은 30에 팔림(10:4-13), 선한 목자(10:4-13)
6. 찔림을 받음(12:10), 씻는 샘(13:1),
7. 칼로 침을 당함(13:7), 의로운 왕(14장)
8. 장차오실 심판자(14장), 머릿돌(3:8; 4:7)
9. 나귀를 타심(9:9), 언약의 피(9:11), 그리스도의 재림
기록목적:
*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그들의 땅으로 돌아오게 하는 섭리자이시다.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영적으로 회복할 때 성전을 중심으로 하신다.
* 그리스도를 여호와의 사자(3:1), 의로운 가지(3:8), 십자가에 달린 구원자(12:10), 오실 왕(9:9)로 나타낸다.
* 4:6은 중대한 과제를 앞에 두고 두려워 하는 이스라엘을 향해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고 완숙한 시인의 소리로 주께서 도우실 것 이라고 격려한다.
3. 말라기 :
그는 학개, 스가랴 예언 후 약 100년 후에 예언하다.
도덕적,사회적 쇠퇴기에 살면서 메시야 대망의 소망을 강하게 선포한다.
이름의 뜻은 ' 나의 사자' 로 여호와의 사자, 귀한 소식을 전하는 자(복음을 전하는 자)의 뜻을 갖는다. 성전 재건 후 한 세대가 지나고 남은 자들은 그들 조상의 영적 열심은 상실했고 제사장과 백성은 타락했다. 그래서 사회적,도덕적 부패를 꾸짖으며 분연히 일어서서 타락한 남은 자들에게 경고한다.
주제: 여호와께 드리는 예배를 무시하고 더럽히는 백성을 견책
요절: 3:9,10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할 자(3:1)-마3:3
2. 언약의 사자(3:1)-갈3:20, 딤전5:2
3. 그리스도의 사랑(1:2)-요13:1; 15:9
4. 참 제사장(2:5,6)-히9:26; 10:20,21
기록목적:
* 만일 하나님의 백성에게 순결이 없게되면 그들은 직접적인 하나님의 손에 의하여 정결케 된다고 가르친다. 그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은 신실성과 순결성이라고 말한다.
* 그리스도는 언약의 사자(3:1), 불로 연단하시는 분(3:2), 의의 태양(4:2)으로 이 공의로우신 광선에 쪼임을 받는 자마다 새생명의 감격(송아지의 뜀)이 있게 될것인데 그 이유는 생명의 체험과 신선한 구원의 기쁨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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