萬宗一臠 原文(만종일련 원문)

第二(제이) [佛世系圖書(불세계도서)](1)

솔석자 2020. 12. 2. 23:19

第一回(제일회)에 氏(석씨)의 明心見性(명심견성)과 三歸四諦(삼귀사체)의 悟法(오법)을 槪論(개론)하엿거니와 今(금)에 其(기) 要素(요소)를 續論(속론)컨대

佛敎(불교)의 三千大千世界(삼천대천세계)와 八萬四千法門(팔만사천법문)이 極爲(극위)微妙奧頤(미묘오이)하야 其槩(기개)를 難可顗覦(난가의유)로되 其槩(기개)를 略論(약논)하면 鐵圍山七香水海中(철위산칠향수해중)에 須彌山(수미산)이 有(유)하니 其高(기고)八萬四千由旬(四十里一由旬(팔만사천유순[四十里一由旬])이라

山東曰(산동왈) 弗波提洲(불파제주)요 山南曰(산남왈) 閻浮提洲(염부제주)요 山西曰(산서왈) 瞿耶尼洲(구야니주)요 山北曰(산북왈) 單越洲(울단월주)니 是爲四天下(시위사천하)라[一云 東聖神洲 西牛化洲 南閻浮洲:南贍部洲] 北瞿蘆洲也(일운 동성신주 서우화주 남염부주:남섬부주 북구로주야) 四天下數積至一千則是爲小千世界(사천하수적지일천즉시위소천세계)요 小千世界數積至一千則是爲中千世界(소천세계수적지일천즉시위중천세계)요 中千世界數積至一千則是爲大千世界(중천세계수적지일천즉시위대천세계)니 大千世界者(대천세계자)난 一佛(일불)의 化土(화토)라 釋迦牟尼佛所化土曰婆婆(석가모니불소화토왈파파)요 譯言則(연언즉)堪忍(감인)이니 其土衆生(기토중생)이 可能忍苦(가능인고)라 함이라

如是有不可說(여시유불가설) 佛刹微塵數三千大千世界(불찰미진수삼천대천세계)하니 三千大千世界(삼천대천세계)난 爲一世界稱(위일세계칭)이라 無邊妙華光香水海中(무변묘화광향수해중)에 有一大蓮花(유일대연화)하니 名曰(명왈) 一切摩尼王莊嚴(일체마니왕장엄)이라 普照十方(보조십방)하야 熾然寶光明世界稱(치연보광명세계칭)이니 一世界種(일세계종)에 有二十重層(유이십중층)하고 其最下層曰(기최하층왈) 最勝光徧照世界(최승광편조세계)溺器最上層曰(기최상층왈) 妙寶熖世界(묘보염세계)니 此(차)婆婆世界(파파세계)난 在於第十三重層(재어제십삼중층)하야 十三刹塵世界(십삼찰진세계)가 圍繞(위요)하엿더라(華嚴經[화엄경])

四王天(사왕천)을 居於須彌山腹(거어수미산복)하고 忉利天(도리천)은 居於須彌山頂(거어수미산정)하고 再上曰須燄摩天(재상왈수염마천)이오 再上曰兜率陀天(재상왈도솔타천)이오 再上曰樂變化天(낙변화천)이오 再上曰他化自在天(재상왈타화자재천)이니 是爲欲界六天(시위욕계육천)이오 欲界上(욕계상)에 有色界(유색계)하니 曰(왈)初禪三天(초선삼천) 曰(왈)梵衆天(범중천) 曰(왈)梵輔天(범보천) 曰(왈)大梵輔天(대범보천) 曰(왈)二禪三天 曰(왈)光天(광천) 曰(왈)無量光天(무량광천) 曰(왈)光音天(광음천) 曰(왈)三禪三天(삼선삼천) 曰(왈)小淨天(소정천) 曰(왈)無量淨天(무량정천) 曰(왈)徧淨天(편정천) 曰(왈)四禪九天(사선구천) 曰(왈)福生天(복생천) 曰(왈)無雲天 曰(왈)廣果天(광과천) 曰(왈)無想天(무상천) 曰(왈)無煩天(무번천) 曰(왈)無熱天(무열천) 曰(왈)善見天(선경천) 曰(왈)善現天(선현천) 曰(왈)色究竟天(색구경천)이니 是爲色界十八天(시위색계십팔천)이오(實二十二天) 無色界(무색계)난 曰(왈)空無邊處 曰(왈)識無邊處(식무변처) 曰(왈)無所有處(무소유처) 曰(왈)非非想處(비비상처)이니 是爲無色四天(시위무색사천)이라

佛祖(불조) 釋迦氏(석가씨)의 化土婆婆世界(화토파파세계)난 南閻浮提(남염부제)애 在(재)하니라

 

世界萬物(세계만물)의 原因(원인)

華嚴經(화엄경)에 曰(왈) 世界五濁(세계오탁)이 因於四大之纏(인어사대지전)이라 하니 譬如取土(비여취토)하야 投於淨水(투어정수)라 五濁(오탁)은 曰(왈)刼濁(겁탁) 曰(왈)見濁 曰(왈)煩惱濁(번뇌탁) 曰(왈)衆生濁(중생탁) 曰(왈)命濁(명탁)이오 四大(사대)난 謂(위)地水火風(지수화풍)이니 世界(세계)의 萬物(만물)이 不外此四質(불외차사질)이라 함이라(創世記[창세기] 一章二章對照)

又曰(우왈) 第八阿賴耶識(제팔아뢰야식)이 爲生因(위생인)이니 眞常(진상)이 流注於生滅(류주어생멸)하야 譬如泥團(비여니단)과 微塵(미진)이 非異非不異(비이비불이)라 하고

又曰(우왈) 眞佛(진불)은 無形(무형)하고 法身(법신)은 無相(무상)이나 而現三十二相十八種好(이현삼십이상십팔종호)하야 爲順世間之情(위순세간지정)이라 하니 此(차)난 不自生不他生不共生不無因生(불자생불타생불골생불무인생)이라 世界萬物(세계만물)이 合(합)十二類(십이류)로 生生(생생)하엿스니 三界之中(삼계지중)에 四生八因(사생팔인)으로 成(성)한지라

四生(사생)은 胎卵濕化(태란습화)이니 濕以合感(습이합감)하고 化以離應(화이리응)이라 飛潜走物(비잠주물)과 三百昆蟲(삼백곤충)이 四生中(사생중)에 起(기)하고 八因(팔인)은 曰(왈)有色(유색) 曰(왈)有想(유상) 曰(왈)無想(무상) 曰(왈)非有色(비유색) 曰(왈)非無色(비무색) 曰(왈)非有想(비유상) 曰(왈)非無想(비무상)이니 此(차)난 有相無相(유상무상)의 世界衆生(세계중생)이 皆(개)十二類(십이류)에셔 生(생)한다 함이라

欲界之物(욕계지물)은 相觸相合(상촉상합)으로 生(생)하고 色界之物(색계지물)은 相對相照(상대상조)로 感而化成(감이화성)하고 無色界物(무색계물)은 相想相應(상상상응)으로 生成(생성)하다 함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