萬宗一臠 原文(만종일련 원문)

第七(제칠) 天主敎(천주교)

솔석자 2020. 12. 21. 06:43

 

○天主敎(천주교)난 卽(즉) 西羅馬敎(서로마교) 加特力(가특력[카톨릭])이라

中華(중화)에 至(지)하야 天神(천신) 天子(천자)의 名號(명호)를 避(피)하야 天主敎(천주교)라 稱(칭)하엿시니 現今(현금) 希臘敎(희랍교[그리스정교회])와 安息敎(안식교)와 耶穌敎(예수교)와 基督敎(기독교)가 同其原而分其派(동기원이분기파)라

天主敎(천주교)의 政治(정치)와 沿革(연혁)을 槪論(개론)컨대 耶穌敎(예수교)를 劣敎(열교)라 指目(지목)하며 仇怨(구원)갓치 傾軋(경알)함이 薰蕕(훈유)와 如(여)하나 其本原(기본원)인즉 惟一無二(유일무이)하신 眞神(진신)을 崇拜(숭배)하며 獨生子(독생자) 耶穌(예수)를 信仰(신앙)하더니 其後(기후)에 敎規(교규)를 屢變(누변)하엿더라

一(일) 降生(강생) 七百年(칠백년)에 舊規(구규)를 變(변)하야 敎會聖人(교회성인)으로 中保(중보)를 삼고 信男信女(신남신녀)들노 祈禱時(기도시)에 約爕(요셉) 馬利亞(마리아)와 베드로 바울 等(등)을 불너 各各(각각) 所願(소원)대로 呼訴(호소)케 하엿시니 此(차)난 救主耶穌(구주예수)의 中保(중보)되신 聖意(성의)를 違反(위반)함이오(듸모듸前書(전서) 2:5-)

二(이) 七百八十七년(칠백팔십칠년)에 敎規(교규)를 又變(우변)하야 約爕(요셉) 馬利亞(마리아)와 十二使徒(십이사도) 等(등)의 肖像(초상)을 堂中(당중)에 設立(설립)하고 敎友(교우)들노 敬禮崇拜(경례숭배)케 하엿스니 實(실)로 主(주)의 誡命(계명)을 犯(범)함이오

三(삼) 一千七十六年(일천칠십육년)에 舊規(구규)를 又變(우변)하야 敎中王(교중왕)을 設立(설립)하고 예수 基督(기독)의 位(위)를 代理(대리)하며 敎務(교무)를 摠纜(총람)케 하엿시니 法皇(법황)의 號(호)가 此(차)로 生(생)하엿고

四(사) 一千二百十五年(일천이백십오년)에 舊規(구규)를 又改(우개)하야 曰(왈) 聖餐時(성찬시)에 神父(신부)가 餠酒(병주)를 祝禱(축도)하면 卽時(즉시) 變化(변화)하야 예수의 眞軆(진체) 眞血(진혈)을 成(성)하나니 使食其肉飮其血者(사식기육음기혈자)로 必有痛苦信仰(필유통고신앙)이라 하니 餠酒(병주)가 眞軆血(진체혈)이 되다 함은 無理(무리)의 說(설)이오

五(오) 一千二百十七年(일천이백십칠년)에 敎王(교왕)이 敎權(교권)을 擴張(확장)하야 曰(왈) 天主(천주)께셔 我(아)에게 權柄(권병)을 錫(석)하샤 一面(일면)으로 萬國敎會(만국교회)를 治理(치리)하고 一面(일면)으로 萬國帝王(만국제왕)의 政治(정치)를 干預(간예)케 하셧다 하야 英王(영왕)의 不服(불복)함을 討罪(토죄)할새 法王(법왕) 腓力(필립)으로 하여금 發兵擊之(방병격지)케 하얏스니 此(차)난 萬王(만왕)의 王(왕)이 되고자 함이오

六(육) 一千四百三十八年(일천사백삼십팔년)에 敎王(교왕)이 煉獄說(연옥설)을 始創(시창)하여 曰(왈) 聖人外(성인외)에난 善惡人(선악인)을 勿論(물론)하고 死後(사후)에난 반다시 煉獄(연옥)에 先至(선지)하야 受苦後(수고후)에 脫出(탈출)하나니 生存者(생존자)가 死亡者(사망자)를 爲(위)하야 出資念經(출자념경)하면 神父(신부)가 能(능)히 亡魂(망혼)를 超度(초도)하야 煉獄(연옥)을 早脫(조탈)케 한다 하니 此(차)난 聖經(성경)에 無(무)한 바 贅說(췌설)이오

七(칠) 一千五百四十七年(일천오백사십칠년)에 敎王(교왕)이 告解法(고해법)을 始設(시설)하야 使神父(사신부)로 各男女信徒(각남녀신도)애게 告罪(고죄)를 受(수)하며 赦免(사면)도 行(행)케 하엿시니 此亦(차역) 聖經中(성경중)에 無(무)한 敎理(교리)라 하겟고

八(팔) 一千八百四十八年(일천팔백사십팔년)에 또한 舊規(구규)를 變(변)하야 曰(왈) 聖母(성모) 馬利我(마리아)난 畢生(필생)에 淸潔無罪(청결무죄)하야 肉身(육신)이 死後(사후)에 復活升天(부활승천)이라 하고 馬利我(마리아)난 大慈大悲(대자대비)함으로 爲人中保(위인중보)라 하니 此亦(차역) 聖經(성경)에 無(무)한 杜撰之說(두찬지설)이오

此外(차외)에 彌斯祭(미사제)를 設(설)하며 主(주)의 眞血肉(진혈육)이 된 餠酒(병주)를 獻(헌)하야 生者死者(생자사자)의 罪(죄)를 挽回(만회)한다 하고

古昔聖人(고석성인)의 骨牙(골아)를 堂中(당중)에 安寘(안치)하야 人(인)의 疾病(질병)을 一切(일체)로 治療(치료)한다 하며

截木爲段(절목위단)하야 主 예수의 釘死(정사)하시던 十字架(십자가) 原木(원목)이라 하야 敎人(교인)에게 賣(매)하며 使敎徒(사교도)로 隨意佩帶(수의패대)하야 護身木(호신목)을 作(작)하엿시니

如此謬說(여차류설)은 欺人(기인)이 實甚(실심)하야 不可勝記(불가승기)라 하나이다